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ndroid Project 구조

smartPhone/Android

by luckey 2014. 2. 3. 22:24

본문

Android Project는 크게 리소스 폴더 res, 소스코드가 있는 로직 폴더src, 그리고 리소스를 관리하는 gen 폴더로 이루어져 있다. 즉 src 폴더에 있는 로직에서 res폴더에 있는 리소스를 참조할 수 있도록 gen 폴더가 중간에서 연결해 주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Android Project의 구조

 

 

1. TestAndroid

프로젝트명으로, Android Application 이다. 즉 프로젝트 하나가 하나의 Android Application이 된다.

 

2. src

직접 편집하는 소스폴더로, .java 파일을 저장하는 곳이다.

.java 파일은 로직코드로 Application 이 처리해야 하는 작업, Event 처리 등을 작성한다.

 

3. work.text.testandroid

package로서 프로젝트 작성 시 New Android Project ckddml Package name항목에 입력한 이름이다.

Android Application은 이 package단위로 인식된다.

package는 반드시 aaa.bbb 와 같이 최소 2개 이상의 폴더 구조를 가져야 한다.

 

4. TestAndroidMainActivity.java

프로젝트 작성 시  New Android Project 창의 Activity name 항목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이름이다.

Activity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아 작성한다. Activity 클래스는 GUI프로그램의 컨테이터(폼)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로, 화면에 배치된 뷰를 표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gen

안드로이드 SDK에 의해 자동생성되는 소스 폴더로, 이 폴더의 내용은 직접 편집할 수 없다.

 

6. R.java

Resource를 참조하기 위한 자바의 Class로 Resource에 대응되어서 자동 생성된다. 

Resource란 res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 및 그 파일이 갖고 있는 자원을 말한다.

 

7. assets

assets은 크기가 큰 리소스를 저장하는 폴더로 주로 동영상 파일, 폰트 파일(ttf)및 HTML 파일들을 위치 시킨다.

또한 미리 작성한 Sqlite DB 및 이미지 파일을 이곳에 넣어 DB를 참조하거나 여러 이미지 파일을 참조하는 Appliaction을 작성할 수 있다.

 

8. res

각종 Resource 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로 이미지, 레이아웃 및 그밖의 리소스 파일을 위치시킨다.

 

9. drawable

drawable로 시작되는 폴더들의 모임으로, 화면에 표시할 아이콘을 저장하는 폴더들이다.

icon.png는 Application의 아이콘 이미지 파일이다. 실행 시 단말기의 해상도에 따라 적절한 폴더가 자동으로 선택되어진다.

*png 파일 권장, 파일명은 반드시 소문자와 숫자만 가능

drwable-ldpi : 120dpi 정도의 저화질용 이미지

drwable-mdpi : 160dpi 정도의 중간 화질용 이미지

drwable-hdpi : 240dpi 정도의 고화질용 이미지

 

10. layout

Application을 실행할 때 표시되는 화면을 만드는 XML layout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로, 화면마다 layout 파일을 만들 수 있다.

activity_main.xml파일은 기본적으로 표시되는 메인화면의 모양(뷰의 배치 등)을 만드는 파일이다.

 

11. values

문자열, 색상코드, 스타일/테마, 리스트 목록 등의 XML Resource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

strings.xml은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문자열을 정의한 파일이다. 필요한 파일을 생성해서 추가하면 된다.

strings.xml : 문자열, colors.xml : 색상, styles.xml : 스타일/테마, arrays.xml : 목록, dimens.xml : 크기정보(치수)

 

12. AndroidManifest.xml

메니페스트 기본 설정, 권한 설정 등의 application의 property를 정의한 XML 파일이다.

 

13. proguard-project.txt

project 에서 ProGuar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ProGuard는 코드를 읽기 어렵게 만들어 Application을 불법적인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프로그램의 크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파일이다.

 

14. project.properties

project 작성 시 New Andorid Project 창의 Build Target에서 지정한 항목에 대한 Build 설정 파일로 일반적으로 편집하지 않는다. 즉, 개발환경 설정 파일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