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의 조작적 정의를 쓰고 그 기본개념을 설명하시오.

청강컴정/교육학개론

by luckey 2009. 4. 7. 10:32

본문

교육의 조작적 정의란 교육을 기술적 또는 작동적(作動的) 견지에서 정의하려는 입장이다.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과정' 이라고 정의하는 입장이다.
조작적 정의의 기초개념은 인간행동, 변화, 계획적 이란 3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 행동은 심리학적 개념으로 외현적 행동(명시적 행동)인 표출적, 가시적인 행동(웃음 몸짓 등)과 내현적 행동(암시적 행동)인 내념적, 불가시적인 행동 특성으로 지식, 가치관, 동기체재 등이 포함된다. 교육은 외현적 행동보다 내현적 행동에 더 중점을 둔다.
변화(變化)란 육성, 함양, 개발, 교정, 개선, 발달, 증대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교육은 지식, 사고력, 기술등을 변화시키는 역동적 작업인 것이다.
계획적이란 개념에는 교육목적, 교육과정 등이 포함되어 있는 의도적 작용을 말한다.

통상 교육의 조작적 정의는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정범모, 1976)로 규정된다.
이 정의에 내포된 의미는 세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교육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의 행동' 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인간의 행동이란 가시적 외형적 행동과 내면적, 정신적 행동을 포함한다.
둘째,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현상은 '변화'라는 점이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일어나는 범위에는 한계가 있다. 교육에 의한 변화는 의도적이고 후천적이며, 장기적인 변화가 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이라는 활동은 대강의 짐작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충분한 의도와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교사가 어떠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치밀하게 준비하는 것을 뜻한다.
이 세가지 요소 이외에 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모든 교육적 변화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가치가 없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변화는 교육에 의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조작적 정의란 어떤 술어를 정의하고자 할 때, 그 술어가 포함되는 명제의 진위를 판별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여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이라는 활동이 가져다 줄 결과에 비추어서 교육을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조작적 정의는 성향을 나타내는 말에 주로 사용한다. 예컨데, 소금의 '용해성'이라는 말을 정의하고자 할 때, 그 말이 적용되는 '소금은 용해성을 가진다.' 라는 문장의 진위를 판별하기 위해 조작을 하는데, 그것은 소금을 물 속에 넣는 일이다.
소금의 '용해성'이라는 말은 '소금을 물 속에 집어 넣으면(조건절), 그것은 녹는다(서술절)'는 뜻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